산악트레인 바이크 산악 지형 자전거를 말하는 거죠
자전거가 주 무대로 포장되면 MTB는 말 그대로 바위, 나무뿌리, 자갈, 계단, 턱이 가득한 산길이 있는 자전거 장르다. 이 때문에 최고 속도나 최고 속도를 유지하는 능력보다는 거친 지형에 걸친 강력한 구조와 저속대가 발달한 기어비에도 설계 이념이 집중된다.
최소한의 산악 자전거를 사기위한 요건
도입 하워드 텔의 경우 최저 50만 원 이상의 가격에 제대로 구입한다면(유압브레이크+에어 쇼크) 150만 원 가까이를 치러야 한다. 로드바이크에 비해 가격 대비 성능비가 좋고 비쌀 정도로 가볍고 튼튼해 안전한 것은 최신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고급 MTB는 전후 풀 서스펜션 구조에도 불구하고 9kg의 충격적인 중량을 자랑한다.
로드 바이크와의 차이점
로드바이크가 독특한 도로고속주행과 타이트 타이츠 패션으로 대표된다면 MTB는 속도에 관계없이 거친 지형을 돌파하는 주파수로 대표되거나 돌계단으로 편안하게 달리는 다운힐과 넉넉하고 튼튼한 팬티&니/엘보 보호 패션으로 대표된다. 극단적인 스피드를 강조하는 장르가 로드바이크라면 속도와 상관없이 자신이 돌파하고 있는 돌파력을 측정하는 것이 MTB의 본질이다. 스피드를 겨루기보다는 어디든 갈 수 있다는 성취감을 소중히 여긴다면 MTB 취미를 키우는 것도 나쁘지 않다. 물론, MTB 레이스에 관해서는, 여기에서 속도 경쟁이 시작되는 것도 같습니다.
MTB의 아버지, 스윈
1938년 스윈은 당시 미식가의 자전거에 버금가는 내구성을 갖춘 엑셀시오르라는 아이템을 내놓으며 MTB 역사의 토대를 마련했다.
미국에서 자전거가 한창이던 1940년대와 1950년대에는 1960년대 대량생산이 완료됐고 1970년대에는 캘리포니아주 마린 카운티의 건강한 젊은이들이 튼튼하고 완충된 풍선 타이어와 간단한 변속기로 산을 쌓았다.
20세기 전반의 자전거에 대한 인식
당시 자전거는 물론 MTB라는 개념도 없고 이름도 없었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비포장도로를 달리기 위해 여기저기서 약간 강화됐고 미학적인 면에서 그리 뛰어나지 않아 한번 논 뒤 벙커로 불렸을 뿐이었다.
MTB 게임 자체는 1970년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개최돼 왔으나 1976년 비교적 정기적으로 개최된 마린 카운티의 벨로 클럽에서 시작해 어느 정도 관리된 리패키지에서 비롯됐다는 견해가 많다.
본격적으로 '산악' 자전거가 개발되던 시기
1976년부터 실제 비포장도로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산악자전거가 조 브리즈와 게리 피셔에 의해 본격적으로 설계되기 시작했다. 1979년 게리 피셔와 찰스 케니의 합작회사 산악자전거가 설립됐고, 이들 자전거가 MTB로 명명돼 처음 설립됐다.
스페셜리스트는 1981년 설립돼 그동안 장인이 손수 만든 일본의 프레임과 트랜스미션을 도입하고 본격적인 MTB 생산을 위한 양산 시스템으로 Stump jumper를 철수시켰다.
벌써 100년이 넘은 역사
100년 이상 지속되고 각종 게임 규제로 기하학적으로 표준화된 로드바이크와 달리 MTB는 1970년대에 개념이 확립되면서 여전히 발전하고 있다. 휠 세트, 브레이크 구조, 구동계, 프레임 등이 개발 발매되면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1년밖에 안 된 같은 제품군의 MTB의 성능과 특성이 전혀 다른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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