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더불어 대표적인 명작
모노노케히메(모노노케히메)는 스튜디오 지브리가 제작하고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한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 작품 전에 만들어진 거시적인 이야기의 최종 산물로 그의 생각을 완벽하게 표현하고 있다.
※ 당시 일본에서의 반응
전작 붉은 돼지 이후 5년 만의 신작으로 미야자키 하야오의 마지막 은퇴작으로 언급되기도 했다. 초기 재난신 촉수운동은 기획기간 16년 만에 200억원에 이르고 제작에 19개월이 걸린 작품이다. 1997년 7월 12일 개봉하여 일본 내 1,420만 관객을 동원하여 상영된 일본 영화사상 유례없는 대기록을 세우며 일본 국민의 10% 이상이 극장에서 관람했다고 한다.
미국에서의 반응
미국을 비롯한 서양에서도 극찬을 받아 죽기 전 영화사에 남을 명작들과 나란히 이름을 올려 지브리의 양대 작품 중 하나인 영화사에서 극찬을 받았음을 증명했다.
첫 장면은 고즈넉한 숲의 새벽 전경을 보여주는데 위의 내레이션이 등장한다. 그리고 숲 가장자리에 나무가 쓰러져 뱀처럼 검은 촉수로 뒤덮인 동물이 지나가자 살로는
※ 모노노케 히메의 전체적인 스토리
에미시족의 차기 족장인 아시타카는 오후의 태양 아래, 야쿠르와 함께 숲속을 달린다. 마을 사람들이 비위의 명령에 따라 모았던 것.
갈대밭은 마을로 가는 길에 가야와 소녀들을 만나고 숲이 이상하다는 말을 듣고 할아버지가 계신 만대로 향한다. 돌담 위로 기묘한 물체가 다가왔다.
잠시 후 돌담의 갈라진 틈으로 촉수가 날아오르고 나무가 시들고 돌담이 무너지며 재앙의 신이 나타난다. 촉수가 튀어나오고 부상한 멧돼지가 나타난다. 멧돼지는 할아버지와 함께 탈주해 야쿠르에게 전화를 걸어 재난의 신을 쫓는 텐타크 아슈타카에게 덮인다. 아슈타카는 재앙의 신을 막으려 하지만, 그것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숲을 나서자 재난신은 소녀들과 저주신이 고통에 몸부림치는 모습을 보고 촉수 덩어리로 변했고 곧 대량의 촉수를 뿜어내며 족륭의 팔을 잡았다. 아슈타카는 촉수를 재빨리 찢어 촉수를 멈췄고 바다매의 팔 촉수가 녹아 바다매들을 괴롭혔다. 그리고 멧돼지는 쓰러진다.
마을 사람 중 한 명이 대문려비와 함께 달리고 비는 가야에 물 가득 든 물통을 내주고 족륭의 상처에 뿌린 뒤 멧돼지 앞에 서서 다음 희생의 문을 기억한다.
※ 아시타카와 야쿠르
부족을 떠난 아시타카와야쿠르는 서쪽으로 향한다. 내가 작은 마을에 도착했을 때 전쟁이 있었다. 전사들은 아시타카를 보고 그가 보스라고 생각하여 화살을 쏘는다. 아시타카는 전사의 칼자루를 공격하는 전사를 발견하고 나무에 꽂힌다. 또 무장의 팔도 벗겨졌다. 두 전사가 논을 뒤쫓자 아시타카는 화살을 쏘았고 이번에도 화살은 전사의 목을 한 대 불었다. 이처럼 무사시는 아시타카를 괴물이라고 불렀다. 시냇가에서 몸의 반점이 차가워짐에 따라 흉터가 짙어졌다.
마을 장터에서 소동이 벌어졌다. 아시타카는 쌀값을 치렀는데, 돈이 없으면 주인은 그것을 건네는 것에 화를 냈다. 곤란한 상황에서 아시타카를 구한 것은 지코 수도사다. 지코는 아시타카가 가지고 있는 금을 보고 '이것은 매우 드문 일이며, 아주 작은 덩어리는 쌀 6봉분의 가치가 있다.'고 설명한다. 주인은 이에 놀라 금을 보고 말했습니다.저 주세요. 그는 "왜 나는 그것을 몰랐을까"라며 매우 기뻐했다.
최근댓글